Home > INTRO > 게시판 
제목 환위험 괸리 수단으로 주식편입 어떻게 ?
작성자 kmeri2011
작성일자 2018-03-12
국내 외환 전문가들은 환 위험은 달러 또는 유로화, 일본 엔화로 관리하는 방법만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 듯 하다. 그렇지만, 달러자산이나 달러표시 부채와 관련하여 달러 또는 유로화 등의  환 위험관리 방법은 성공한 사례가 많지 않다. 환율 연동 상품에서 10년 이상 실패가 반복되는 이유는 환율결정 원리는 알지 못하고 기술적 분석(추세 분석)에 기초하여 접근하는 행태 때문이다.
 
예를 들면, 외국인 투자자들의 경우, 한국 증시에 투자하면 환율변동 위험에 노출되는 데, 주식 투자시점 이후 한국 원화가치가 강세로 반전되면 환위험 관리를 할 필요가 없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2008년 처럼 우리나라 원화가치가 달러 당 1,500원일 때, 한국 주식가격은 매우 낮다. 환율이 높기 때문에 수출기업의 영업실적(매출액 증가율과 당기순익)이 큰 폭으로 개선될 수 있기 때문에 주가는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A라는 수출 기업이 100억 달러를 수출한 경우, 환율이 달러 당 1천원일 때보다 환율이 1,500원까지 상승한 경우, 상승한 환율 때문에 A 기업은 연간 자본금의 4배이상 10~20배까지 수출하므로 매출액이 원화 표시로 최소한 50%(10조원 매출에서 15조 원) 이상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영업실적 개선은  중요한 주가 상승요인이다. 환율이 달러 당 1,500원에서 1,300원까지 하락하더라도 매출액은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이유는 환율이 높을 경우, A 기업은 외국 바이어들에게 5%만 할인해주더라도 20% 이상 많은 물량을 수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환율이 달러 당 1,500원에서 1,000원까지 하락하면 매출액 마진율이 크게 줄어든다. 이러한 시기에는 투자하고자 하는 수출 기업의 영업실적이 악화되므로 주가하락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시기에는 외국인 투자자들은 신규 투자를 하지 않거나 환위험을 관리해야 한다. 최근 원/달러 환율이 1,100원 이하까지 하락하자, 외국인 투자다들이 보유주식을 매도하는 이유 중 하나다. 그대로 있으면 주가도 하락하고 신규 투자 이후 환율이 상승(달러 당 1천원에서 1,200~1,300원대로 상승)하면 환차손이 발생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증권회사와 은행 등에서 판매하는 환율연동 상품의 경우, 외국인 투자자와 정 반대로 접근해야 한다, 우리나라 원화가치가 높은 시기(달러 당 1,000원대 수준)에서는 굳이 환위험관리를 할 필요가 없다. 더구나 투자하고나 하는 해당국가 통화가치가 낮은 시점이라면 환위험관리를 하면 오리려 투자손실이 발생하거나 수익률이 크게 낮아질 수 있다. 우리나라에 투자하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달러 당 1,500원대 환율수준에서 우리나라 수출기업 주식에 투자할 경우, 환위험관리를 하지 않는 것과 동일하다.  
 
따라서 해외 자산에 투자할 경우, 우리나라 환율 수준은 가능한 낮고(원화 강세일 때), 해당 국가 퉁화가치는 가능한 비 정상적으로 낮을 때(해당 국가 통화가치가 낮을 때)에는 환 위험 관리를 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안전하다. 1년 전 달러 당 1,200원대 수준에서 투자한 사람이 원화가치 상승(환율 하락) 때문에 환차손이 발생한 사례를 가지고 달러 당 1,060원대 수준에서 뒤늦게 환위험 관리를 하면 오히려 환차손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기 때문이다.
 
달러 당 1,050원 안팎에서는 원화가치가 상승하더라도 단기에 그칠 가능성이 높고, 비정상적으로 통화가치가 하락한 국가는 수출기업의 매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영업실적도 크게 개선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환율이 상승(통화가치 하락)하더라도 해당기업 주가는 환율변동 폭 보다 훨씬 크게 상승하므로 그대로 두는 것이 안전한 환위험 관리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환율 연동 채권에 투자하는 경우, 환율이 비정상적으로높은 국가 수출비중이 높은 기업의 주식을 10% 정도 편입하는 전략이 현재 우리나라 금융회사들이 접근하는 환위험 관리 전략보다 효과적인 환위험 관리 방법이 될 수 있다. 환율연동 채권이자만 가지고 환위험 관리를 할 경우,(해당 국가 주식에 투자할 경우) 안전성과 수익성을 모두 확보할 수 있다.
조회수 75
첨부파일

 
TOTAL COUNT No.121313
해상도 1280*1024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